'리멤버, 위대한 승리 행주대첩'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해설을 들으며 행주산성 정상에 위치한 행주대첩비(3번째 비)를 향해 오르는 학생들

협동조합 행호유람이 올해 문화재청 생생국가유산사업인 ‘24년 우리고장 국가유산 활용사업’을 시작했다. 행호유람은 ‘리멤버, 위대한 승리 행주대첩’이라는 사업명으로 3가지의 큰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대표 프로그램 ‘리멤버, 위대한 승리 행주대첩’은 해설이 있는 행주산성 답사와 행주대첩 동영상 시청, 행주산성의 아름다움을 새롭게 표현한 ‘신행호관어도’ 손수건 그리기 등으로 진행된다.

겸재 정선 선생이 그린 '행호관어도'를 현대적 감각으로 새롭게 표현한 '신행호관어도 손수건'에 자신들의 미적 감각을 담고 있는 학생들

고양시의 임진왜란 관련 유적지 답사프로그램인 ‘행주대첩 영웅을 찾아 떠나는 여행’ 프로그램과 도슨트가 된 지역주민과 함께 행주산성 둘레길을 돌며 행주산성 주변 마을들의 옛 이야기를 듣는 ‘행주산성 둘레길에서 만나는 역사와 환경이야기’ 등의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투호 놀이를 하며 즐겁게 경쟁의식과 협동의식을 배우는 전통놀이 시간

이옥석 행호유람 대표는 “행주대첩을 품은 행주산성은 고양을 대표하는 국가유산이라고 생각해 문화재청 생생국가유산사업에 도전했는데 올해 사업을 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이 사업을 통해 행주대첩의 가치를 더 잘, 더 많이 알리고, 이를 통해 ‘공동체’ ‘함께’ 등의 가치를 공유하고 싶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