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의재발견(대표 정표채) 은 문화유산 시민단체로서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한 자발적인 시민운동으로 1998년 누리앎,신들메,경실련문화역사기행 등 문화답사 단체의 연합체인 '겨레문화답사연합'을 모체로 하고 있습니다.

"배워서 남주자" 라는 구호 아래 우리의 문화유산을 알고,찾고,지키는 시민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현재는 5대 궁궐과 종묘,사직단,조선왕릉,성균관,운현궁 등에서 금,토 정규 안내를 비롯한 특별 예약 안내해설을 진행 에 있으며, 문화재지킴이 운동에도 앞장서서 (사)한국문화재지킴이단체연합회(한지연) 이사 단체로 활동하며 문화재 보호 운동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래 세대로의 문화재지킴이 운동 확산과 문화유산 활용 사업에도 적극 참여하면서 한국의재발견의 단체 역량을 강화하고 있고, 회원인 '우리궁궐지킴이' 의 활동 영역 확대와 우리의 역량을 시민들에게 돌려 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단체의 활동 결과로 작년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에서 선정된 궁능 최우수 해설사에 대한 시상을 할 수 있게 되었고, 우리 단체에서 20년 이상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한 분들에게 궁능유적본부(본부장 정성조) 명의의 공로상을 22분에게 시상하였습니다.

2022 궁능 최우수 해설사 시상 (사진 한국의재발견 사무국)
2022 안내해설 자원봉사 유공자 시상 (사진 한국의재발견 사무국)

수상자 명단

2022년 궁능 최우수 안내해설 : 김도경(창경궁 1반 8기)

2022년 안내해설 자원봉사 유공자 : 22명

고나연(경복궁 금요1반 3기),구인숙(경복궁 토요2반 2기),장복순(경복궁 토요2반 2기)

진혜란(경복궁 토요2반 3기),이명숙(창덕궁 금요1반 3기),이옥화(창더궁 금요1반 3기)

정향이(창덕궁 금요1반 3기),조항숙(창덕궁 금요1반 3기),조동호(창덕궁 토요1반 3기)

이향우(창덕궁 토요2반 2기),최면희(창경궁 토요1반 3기),정은성(창경궁 토요2반 3기)

정진순(덕수궁 토요1반 2기),강정란(덕수궁 토요2반 2기),김숙향(덕수궁 토요2반 2기)

박복희(덕수궁 토요2반 2기),윤영미(덕수궁 토요2반 2기),김선정(덕수궁 토요2반 3기)

정차수(종묘 토요1반 3기), 김시동(종묘 토요2반 3기), 김안순(종묘 토요2반 3기)

김윤복(종묘 토요2반 3기)


또, 한국의재발견의 활동에 공감하면 새로운 우리궁궐지킴이가 되기 위한 2023년 25기 기본이론교육에 참가(2023.02.07.~04.04) 하고 수습활동지에 배정된 44분의 신입 선생님들의 발대식이 있었습니다.

25기 우리궁궐지킴이 기본교육 활동 우수자 시장 (사진 한국의재발견 사무국)

교육 후 1차 평가(필기), 2차 평가(면접)을 통과한 분들의 수습활동을 위한 활동지 배정이 있었고, 앞으로는 각 활동지에서 진정한 우리궁궐지킴이가 되기 위한 수습활동이 진행될 것입니다. 이번 수습활동 발대식에는 많은 선배 우리궁궐지킴이들과 각 활동지의 반장,총무들이 참석하시어 축하와 더불어 각 활동지에서의 수습활동에 대한 안내도 해 주셨습니다.

25기 우리궁궐지킴이 수습활동 발대식 (사진 한국의재발견 사무국)

25기 신입 우리궁궐지킴이 수습활동은 4월 24일(월)부터 10월 21일(토)까지 각 활동지에서 진행되며, 수습활동 종료 후 기본이론교육의 평가와 수습활동의 평가를 종합하여 최종적으로 정식 우리궁궐지킴이가 되어 활동하게 됩니다.

한국의재발견은 문화유산 시민단체로서 자원봉사활동을 전개함에 있어 우리가 만나는 시민에게 제대로된 안내해설을 할 수 있도록 '우리궁궐지킴이' 양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는 자신과의 약속으로 활동하는 것입니다. 타의에 의한 활동이 아니기에 더욱 진정성이 강조된다고 하겠습니다. 매년 연말과 연초에는 새로운 '우리궁궐지킴이'가 되는 신입 교육 참여자를 모집하오니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