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의재발견(대표 정표채)은 2024년도 26기 우리궁궐지킴이로 활동할 교육생을 모집한다.

2024년도 한국의재발견 26기 우리궁궐지킴이 모집

(사)한국의재발견은 회원과 시민을 대상으로 사회교육활동을 통한 한국인의 정체성의 확립과 조선의 궁궐, 종묘, 사직단, 성균관, 왕릉, 박물관 등을 포함한 국가유산의 보호를 위한 조사·연구·모니터링·교육 및 홍보활동을 그 목적으로 1998년 설립된 비영리 시민단체이다.

주요 활동으로는 1999년부터 서울의 궁궐, 종묘, 왕릉, 사직단, 성균관, 운현궁, 환구단, 그 밖의 문화유산 등에서 문화유산 해설, 모니터링, 홍보, 교육, 시민운동, 문화재지킴이, 사회공헌 등이 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우리 역사를 바르게 인식하고 그 의미와 가치를 알리고 해석함으로써 현재와 과거를 잇는 가교 역할을 하고자 안내해설을 담당하는 단체 회원인 우리궁궐지킴이를 운영하고 있다. 우리궁궐지킴이는 2개월여의 기본 이론교육 과정을 이수하고, 1차(필기) 평가를 통해 수습 교육에 참여할 분을 선정하고 각 활동지에 6개월의 수습 교육을 성실히 수행하면 "우리궁궐지킴이" 민간자격증을 발급 받고 한국의재발견의 활동가로 최종 선발 된다.

정식 우리궁궐지킴이가 되면 서울의 궁궐, 왕릉 등의 입장을 자유롭게 할 수 있고, 금, 토 정기 안내해설 시간에 활동을 하게된다.

2024년 26기 우리궁궐지킴이 기본 이론교육 과정은 14개 실내 강좌와 10군데의 한국의재발견 활동지에서 안내해설 참관으로 진행되고, 1차 평가(필기) 합격자를 대상으로 6개월 간의 심화교육, 안내해설 참관, 시연 등 의 수습 교육을 진행하게 된다.

2024년 한국의재발견 26기 우리궁궐지킴이 신입 교육 일정

글 사진 박용석 기자